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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n't Stop the Lindy Hop
날라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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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09.15 17:19 Dancers
Norma Miller는 14살의 어린나이에 Herbert "Whitey" White에 의해 처음으로 재능있는 린디합 영재로 발견됐다. 그녀는 너무 여려서 Savoy Ballroom에 갈 수 없어서, 음악이 잘들리는 근처 보도에서 춤을 추곤했다. Whitey가 그녀를 처음 봤을때, 그녀는 난데없이 나타나 그녀의 파트너 Twistmouth George(입돌아간 조지?)와 함께 사보이 댄스 컨테스트에서 우승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Whitey는 할렘의 The Apollo Theater에서 그의 댄서들을 보고 있을때, 그녀가 그의 댄서들을 춤으로 압도하는 모습을 보았다. 다음날 Whitey는 Norma의 집으로 가서 그녀에게 그의 댄서들과 대항해서 춤추지 말고 그들과 함께 춤추면 어떨지 물었다. 그는 그녀를 Whitey's Lindy Hoppers의 멤버로 초대했다. 그는 아마 미성년자들에 대한 법적 제약을 피하는 방법을 가지고 있었을 것이다.

Norma Miller가 Whitey's Lindy Hoppers에 조인했을때, 그녀는 멤버중 가장 어렸다. 그녀는 아주 코믹하고 창조적인 스타일과 리듬에 관한 센스가 아주 뛰어났다. 그녀는 활발하고, 솔직하며, 여전히 모든 파티의 주인공이다.

날라킴의 한마디
많은 사람들이 Frankie Manning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알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살아있는 전설들에 대해서 알아 볼까 합니다. Hellzapoppin'(1941)에서 두번째 커플입니다. (순서: William Downes & Micky Jones, Billy Ricker & Norma Miller, Al Minns & Willa Mae Ricker, Frankie Manning & Ann John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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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날라킴
2009.09.14 15:12 Event Reviews

LINDY HOP SHOWCASE

시간: 2~4분

노래: 직접 선택

특징: 안무. 아무런 제약이 없음. 모든 종류의 Lift, Drop, Aerial, Airstep, Acrobatic이 허용.(이것들의 차이점은 리더와 팔로워의 리딩/팔로윙이 있느냐, 스스로의 힘으로 하느냐 등에 따라서 구분된다)


 

LINDY HOP CLASSIC (NON-SHOWCASE)

시간: 2~4분

노래: 직접 선택

특징: 안무. Aerial, Airstep, lift를 제외.


TEAM

시간: 3~4분 

노래: 직접 선택

특징: 안무. 3 커플이상으로 구성


LINDY PRO-AM

시간: 2~4분

노래: 직접 선택

특징: 안무. 프로리더-아마추어팔로워 혹은 프로팔로워-아마추어리더가 춤을 추게 되며, 아마추어 댄서들만 판정을 받는다.


SOLO CHARLESTON

노래: 심판 선택

특징: American Vernacular Jazz Dance Contest로 반드시 찰스턴 포함되어야 하며, Black Bottom이 포함될 수 있다.

예선을 거쳐 결승전에는 Spotlight format(한명씩 나와서 추는것)으로 펼쳐진다.

심판 및 관중들에 의해서 우승자가 결정된다.


CABARET

시간: 2~4분

특징: 다른 부문에서 보여지지 않은 모든 종류의 춤, 댄서의 수 상관없음.


STRICTLY LINDY-OPEN

대상: 모든 레벨의 댄서

음악: 심판 선택

특징: 소셜. 커플로 신청. 결승은 Live Music에 Jam Style로 펼쳐짐

 

CHAMPIONS STRICTLY

대상: Qualifying Events(아래 참고) 혹은 Organizer가 인정한 대회에서 입상한자.

음악: 심판 선택

특징: 소셜. 커플로 신청. 결승은 Live Music에 Jam Style로 펼쳐짐, Qualifying Event에서 작년 1위입상자는 자동으로 올해 Final로 진출가능


Qualifying Events:

- Camp Hollywood, Pro Lindy Division

- Ultimate Lindy Hop Showdown, Liberation Division

- Boston Tea Party, Invitational Lindy Division

- Camp Jitterbug & the Jump Session Show 2009, CJ Couples Division

- Lindy on the Rocks, Pro Division

- Frankie's 95th Birthday Festival, Hellzapoppin' Competition

- Grenoble Swing Dance Festival, FRANCE, Impro Lindy Division


JUNIORS

시간: 2~4분

음악: 직접 선택

대상: 17세 이하

특징: Aerial, Air-Step, Lift없는 창작 안무


Jack & Jills

특징: 리더와 팔로워가 랜덤하게 여러가지 종류/빠르기의 노래에 춤을 추게 됨.

예선에서 심판은 커플이 아닌 각각 예선 통과자를 뽑게 되고, 

결승에서는 랜덤하게 파트너를 정해 Spotlight 후 커플로 입상자를 선발함.


J&J OPEN

대상: 모든 레벨의 댄서


J&J ADVANCED

대상: 고급레벨의 댄서


INVITATIONAL J&J

대상: Organizer에 의해 선발된 댄서


STRICTLY BALBOA

대상: 모든레벨의 발보아 댄서

음악: 심판 선택

특징: 소셜 발보아/발스윙 컴피티션, 결승은 Spotlight


J&J BALBOA

대상: 모든레벨의 발보아 댄서

특징: Lindyhop J&J과 동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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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날라킴
2009.09.14 15:10 Event Reviews

이벤트명: Pusan Summer Swing Festival (PSSF)

날짜2009 8/7-8/9 (매년 8월 둘째주 주말) 
장소: 부산, 한국 

홈페이지http://pssf.or.kr

주최자: 사탕, 당통, 산들바람 

강사: Thomas (2008)Thomas & Alice (2009)

 

음악: Live Band, DJed Music

클래스: Lindyhop Class

대회: Team Battle, Mission Jack & Jill, Open Jack & Jill

바닥상태: 이동식 마루 (쿠션이적어서 약간 딱딱한편)

총평: ★★★★ (4/5)


멋진 여름 바다가 있는 부산에서 즐거운 스윙댄스를...

2년 연속 부산의 아르피나 유스호스텔에서 열리는 이 이벤트는 800명이상이 참가하는 한국 최고의 스윙이벤트중 하나로 꼽힌다.

해변에서 벌어지는 열린스윙과 팀배틀~! 베스트드레서를 뽑는 패션쇼, 스윙댄서들의 끼를 볼 수 있는 카바레나잇, 즐거운 미션 잭앤질, 소셜 실력을 뽐내는 오픈 잭앤질, 로컬 강사 및 챔피언 댄서들의 공연, 새벽 5시까지 즐기는 제너럴과 선라이징 요트까지...

여름철 휴가와 함께 스윙댄스도 즐기고 싶은 사람이라면...아니 한국 스윙댄서라면 한번쯤은 꼭 참가해서 뜨거운 여름을 불태워 볼 만 한 이벤트~!!


추천: 낮에는 해운대, 광안리, 송정 해수욕장, 요트를 꼭 타자(본인은 못타서 후회중), 숙소는 어떻게든 아르피나에서~!! 5일정도의 휴가를 사용할 수 있다면 부산-제주를 잇는 스윙휴가도 아주 환상적일듯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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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날라킴
2009.09.14 15:02 KnowHow
※ Korea Swing Festival 2008을 준비하면서 챔피언들에게 물어보았던 Judge들의 스타일입니다.

Carla
칼라는 얼마나 완성도 있는 무브를 하느냐를 상당히 중요시 한다고 합니다.
칼라 스스로도 정말 깔끔한 무브를 보여주고 있기때문에 잘 하지 못하는것을 억지로 시도하는것 보다는 잘하는것을 더 완성도 높게 하는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또한, 팔로워의 경우 자세 같은것들도 많이 본다고 합니다. 
(From Kelly)

Todd
토드는 얼마나 음악에 잘 맞게 추느냐를 가장 중요시한다고 합니다.
아무리 멋진 무브라도 음악에 맞지않게 하면 개똥으로 생각한다는거죠
마이크로, 매크로 뮤지컬리티를 골고루 할줄 아는 댄서에게 많은 포인트를 준다고 합니다.
패스트에서도 에어리얼은 그닥 신경쓰지 않는다고 하네요 음악에 맞게 자연스럽게 할수 없다면 하지말라고 합니다.
팀퍼포먼스에서는 개인의 역량도 중요하지만 팀이 얼마나 조화로운 모습을 보여주느냐가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리고 음악의 선택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합니다. 지난 KSF에서 팀퍼포먼스에서 스윙음악이 거의 없어서 당황했다고합니다.
(From Todd, Kelly, Carl)

Marty
마티의 춤(린디합)에서도 볼수 있듯이 마티는 에어리얼을 좋아합니다.
그렇다고 에어리얼을 하면 좋아하느냐? 그건 아닙니다. 
마티가 에어리얼을 잘하기때문에 그만큼 에어리얼에대한 평가 역시 엄격합니다.
켈리의 말에 따르면 "마티만큼 잘할꺼 아니면 하지마라" 였습니다.
(From Kel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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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날라킴
2009.09.14 14:59 KnowHow
Korea Swing Festival 2008에 나가기전에 23 Skidoo의 Joe가 해준 충고



Team competition:
1. 음악선정의 중요성
Judge가 가지는 팀의 첫인상은 음악이다. 음악이 정말 좋은지에 대해서 잘 생각해야한다. 내 경험으로는 오리지널 버전보다나은 많은 리메이크 버젼이 존재한다. 음악을 골랐다 할지라도 많은 다른버젼들을 찾아보아라. 그리고 공연용 음악은 많은 하이포인트와 로우포인트가 있어야하고 또한, 다양한 악기와 확실한 절정부분이 있어야한다.

2. 재즈 무브먼트
스윙댄스는 재즈 댄스의 기원을 두고 있으며 모든 무브들이 재즈 무브와 관련이 있을정도로 재즈 무브는 중요하다. 재즈무브 연습을 통해서 너는 몸을 어떻게 써야하는가에 대한 센스를 키울 수 있고, 어디까지 움직일 수 있는지에 대한 한계도 알 수 있다. 또한, 무브와 무브사이의 본질적인 CBM (Contra-body movement), 펄스, 흐름 등을 개발할 수있다. 가장 좋은 연습 방법은 느린 음악에서 단지 린디합의 무브뿐만아니라 음악을 몸전체를 쓰는 재즈무브로 채워가며 연습을 하는것이다. 음악을 채우는 기술은 모든 탑댄서들이 가지고있는 아주 중요한 기술 이다. 빨리추는것과 느리게 추는것은 다르지않다. 단지 음악이 빠를 뿐이다. 천천히 연습하고 점차 속도를 올려가면서 연습해라.

3. 기술적 부분
전체적인 기술에대한 팀연습이 필요하다. 이것은 바른자세유지, 춤출때 다운펄스 유지, 음악이 빨라져도 트리플 스텝하기, 낮게깔려서 춤추기, 안무라할지라도 리딩/팔로윙이 확실히 존재하게하는것 등을 포함한다. 특히 바른 자세와 리딩/팔로윙을 확실히 하는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팔로워는 리더의 리딩과 자신의 움직임 사이에 반드시 "시간차"가 존재함을 명심해야한다. 안무라 할 지라도 다음에 뭔지 아는것처럼 움직이면 안된다.

4. 안무의 테마
안무가 가지는 테마가 있어야한다. 이것은 관중들로 하여금 좀더 너의 루틴과 스토리를 이해하고 빠져들 수 있게 만든다. 언제든 안무를 짤때는 나는 각 루틴이 뭔가 스토리를 말할 수 있게 끔 짠다. 의상 또한 중요하다. 나는 오리지널 린디하퍼들의 의상을 하고 있는 팀을 보는것을 좋아한다.

5. 에어리얼
이제까지 말한것들 만큼 중요한것은 아니지만 에어리얼이 얼마나 잘되느냐를 나는 즐겨본다. 나와 넬은 하나의 한주동안 하나의 에어리얼만 연습하고 에어리얼을 실제 댄스에 넣으려고 노력한다. 에어리얼이 단지 에어리얼에 그치는것이 아니라 에어리얼도 댄스의 일부분으로 만드는것이 중요하다. 이것은 매우 어렵기때문에 연초부터 꾸준히 연습한다.

For Jam Style competitions:

1. 파트너쉽 & 뮤직컬리티
잼스타일에서는 유기적인 파트너쉽이 정말 중요하다. 정확한 리딩과 팔로윙을 하는 커플이 멋진 안무를 보여주는 커플보다 뒤어난 경우가 많다. 그러나 짧은 안무를 가지고 소셜처럼 춘다면 더욱 도움이 될것이다. 잼스타일에서는 무엇보다 음악에 맞춰추는것이 최고다. 경험이 없는 댄서들은 멋진 동작을 하느라 음악에 맞춰추는것에 대한 중요성을 종종 잊기도 한다. 뮤지컬리티가 좋은 댄서가 쿨 무브를 하는댄서를 항상 이긴다.

2. 기술적 요소
좋은 기술을 가지는것은 중요하다. 대부분의 댄서들은 음악이 빨라지면 긴장하고 파트너를 당기기 시작한다. 반드시 기억해야할 것은 패스트 댄싱은 음악만 빠를 뿐 슬로우 댄싱과 다른점이 없다는 것이다. 음악이 빨라지더라도 바른자세와 다운펄스, 트리플스텝, 낮게깔려서 추는것, 확실한 리딩 팔로윙은 그것이 안무라할지라도 정말 중요하다.

3. 에너지~!!
언제든지 나는 퍼포먼스나 컴피티션을 할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게 관중들로 부터의 에너지이다. 내가 추는춤에 관중들이 반응할 수 있게하고 그것이 곳 나를 더 열심히하게 만들고 더 멋지게 만들며 더 높이 점프하게 한다. 잼스타일의 음악은 대게 에너제틱하다. 누군가 음악에 맞게 춤을 추는걸 보면 정말 멋지고 흥분되는일이다. 그리고 관중과 다른댄서들이 서클을 만들고 그가운데서 춤을 추는것은 정말 흥분되는 일이다. 그렇기때문에 나는 음악에 맞춰 박수를 칠수 밖에 없다. 다른 댄서들의 춤을 보고 있을대에도 박수를 치면서 그들의 리듬과 무브를 내 몸으로 느낄수 있다. 다른 댄서가 어떤 싱코페이티드된 무브를 할때도 나는 그것을 같이 느낄수 있다. 스윙음악을 듣고 댄서들을 보고 그것을 너의 심장으로 느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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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날라킴
2009.09.14 14:52 KnowHow

글쓴이: Carl Nelson

번역: Nalla Kim

원문: LindyBloggers.com

1. 짧은 안무를 많이 준비해라. 

안무를 길게 짜는것도 잘못된 것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짧은 안무를 많이 준비하는것이 음악이나 대회의 형식과 같은것에 보다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 게다가 All Skates를 할때나 Spotlight일 때 모두 쉽게 넣어 사용할 수 있으며 여러 짧은 안무들을 연결하거나 분리해서 마치 안무가 아닌것처럼 보일 수도 있다.

2. 뭔가 다르게 보여야한다.

만약 Spotlight에서 노래의 연결부분(AABA중 B부분을 지칭하는것 같음) 을 추게 되었을 때에는 다른 댄서들과는 뭔가 다르게 춰야한다. 왜냐하면 A부분과는 음악이 확연히 달라지기 때문이다. 또한, 스윙아웃을 7에시작해 보아라. 너는 아마 다른 노력없이 소셜에서 쉽게쓰던 무브들을 음악과 환상적으로 맞출 수 있음에 놀랄것이다.

3. 옷도 하나의 부분이다. 

이왕이면 다홍치마. 내가 저지를 할때, 내눈은 자연스럽게 좀더 매력적이고 갖춰입은 커플을 따라간다. 이것은 잘입었다고 내가 점수를 더 주거나 보여지는것을 기반으로 등위를 매긴다는 얘기가 아니다. 그러나 예선에서 수십 커플중에 몇 커플을 뽑는것은 쉬운일이 아니다. 그리고 예선에서의 첫번째 목표는 저지들의 눈에 띄는것이 중요하다.

4. 뇌물수수

나는 Sexual Favors는 받지 않지만, 돈이나 쵸콜렛은 받는다

※ 컴피티션에 너무 목숨걸지 말아라. 이건 단지 재미로 추는 춤일 뿐이다. 탑 댄서들은 경쟁에 참가해서 그들의 이름을 계속 알리고 강습도하고 공연도하는것이 필요하다. 이건 결코 나쁜것이 아니다. 다만, 춤을 주 수입원으로 하는 사람들의 비지니스적인 결정일 뿐이다.

Casey Schneider

Seattle, WA

Casey's love of swing and jazz dance began in 1998. Now, she regularly teaches at local, regional and national events, where she emphasizes "raising her voice" as a female dancer. Whether social dancing, teaching, or performing, Casey is inspired by the spirit of jazz music. When teaching, she focuses on developing solid technique while inspiring students to love dancing as much as she does. She's happiest dancing to a song with a driving rhythm and lead that isn't afraid to be silly. In Seattle, she regularly performs with fellow lindy hoppers and the all-female gro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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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날라킴
2009.09.14 14:48 Event Reviews

이벤트명: Bonston Tea Party (BTP)

날짜2009 3/26-29 (매년 3월말경 주최) 
장소: 
Danvers, MA 미국

홈페이지http://teapartyswings.com
주최자: 
Steve & Rebecca Drzewiczewski, Dan Mez
강사: Instructors List

음악: DJed Music

클래스 레벨: Beginner, Intermediate/Advanced, Balboa + WCS
대회: Strictly Lindyhop, Strictly Balboa, Advanced/Intermediate/Novice Lindyhop Jack & Jill, Open Balboa Jack & Jill + WCS
바닥상태: 이동식 마루 (적당히 미끄럽고 쿠션감도 좋음)

 

총평: ★★★★☆ (4.5/5)

 

BTP는 가장 성공적인 "린디합 + 발보아 + 웨스트코스" 크로스오버 이벤트이다.

특히, 멋진 챔피언들의 크로스오버 잭앤질은 어디서도 보기힘든 명장면이라 할 수 있겠다.

미국 동북부에서 열리는 이벤트라 많은 캐나다 댄서들을 만날 수 있으며 그들의 실력에 놀라지 않을 수 없다.

호텔에서 하는 파티라 인스트럭터들과 친분이 있을경우에는 4일 내내 인스트럭트들과 재미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다.

다만, 비행기 경비와 라이브밴드가 없다는 점, 강습듣는사람의 레벨이 낮다는점은 아쉬운점이다.

 

추천여행코스: 워싱턴 DC - 뉴욕 - 보스턴

 

참고

Carl Nelson, http://www.lindybloggers.com/2009/06/04/boston-tea-party-2009/#more-1259


Sacramento Lindy Exchange & Boston Tea Party 2009 후기 (by 날라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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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09.14 14:44 Event Reviews

이벤트명: Sacramento Lindy Exchange

날짜2009 3/20-22 (매년 3월 중순경 주최) 
장소: 
Sacramento, CA 미국

홈페이지http://sacramentolindyexchange.com/

주최자: Mid Town Stomp Swing (http://midtownstomp.com/)

강사: 강습없음

 

음악: Live Band (Dr. Bach & The Jazz Practitioners, Jonathan Stout and his Campus Five), DJed Music

클래스 레벨: 강습없음

대회: 없음

바닥상태: Eastern Star Ballroom(전용마루로 먼지많은거 말곤 좋음), Ultimate Dance Sport (완전 미끄러움)

총평: ★★★★☆ (4.5/5)

 

미국에서 가장 갈만한 린디 익스체인지중 하나로 새크라맨토는 잘알려진 토드의 고향이기도 하고 지리적인 이유로 캘리포니아의 많은 댄서들이 모인다. 게다가 환상적인 라이브밴드까지~! 탑클래스이 챔피언을 많이 볼 수 있는 익스체인지는 아니다. 그러나 떠오르는 젊은 댄서들을 많이 만날 수 있으며 하우징도 쉽게 가능한 편이라 경비도 많이 줄일 수 있다. 저녁 8시부터 새벽 6시까지 춤출수 있으며 12시에 장소를 옮길때 쉬는시간을 가지는데 그때 먹는 야식은 잊을 수 없다. 12시부터 장소를 옮겨서는 작은 스튜디오에서 블루스를 출 수도 있다. 바로 코앞에 있어야만 겨우 사람을 식별가능하고 우리나라에서 아마 그렇게 추면 블루스 파티라 할지라도 따가운 눈초리를 피하긴 어려울듯 싶다.

 

추천여행코스: LA - 샌프란시스코 - 새크라맨토 (돈 좀 더있으면 시애틀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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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09.14 14:43 Event Reviews

이벤트명: Herrang Dance Camp (HDC)

날짜2009 6/27-7/25 (매년 6월 마지막 주말~7월 마지막 주말) 
장소: Herrang, 스웨덴 

홈페이지: http://herrang.com/

주최자: Harlem Hotshot과 그 외

강사: 강사리스트

 

음악: Live Band, DJed Music

클래스: 레벨존재 & 오디션있음(참고), Lindyhop, Balboa, Tap, Authentic Jazz, Boogie Woogie 등이 있음

대회: Fast Feet Competition이 있으나 캠프참가 댄서들이 흥미위주로 하는 컴피티션임

바닥상태: 다양함 - 전용마루는 거의 볼 수 없음 (바닥이 구려도 잘만춤)

총평: ★★★★★ (5/5)

스윙댄스를 추는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은 꼭 가야하는 곳이라고 생각된다. 프랭키매닝이 돌아가셨지만 던햄튼 채지영 등 올드타이머와 세계의 내놓아라하는 챔피언들은 다 한곳에 모이는 허랭~! 매주 금요일마다 열리는 테마파티, 화요일마다 열리는 블루스 파티, 소셜전에 있는 재밌는 미팅시간, 라이브밴드, 최고의 DJ들, 세계 전역에서 몰려오는 댄서들... 백야속에서 미친듯이 춤추는게 어떤것인지 느낄 수 있는 최고의 이벤트라 할 수있겠다. 1982년부터 계속 되어 왔으니 운영진과 자원봉사자들의 노하우역시 착착 쌓여 캠프가 재미있게 잘돌아가는듯 하다. 아~! 특히 소셜때는 1곡만 추고 끝나는게 아니라 최소 2곡... 서로 마음만 맞으면 계속춰도 상관없다. 린디합을 메인으로 열나게 놀아보자 하는 댄서라면 2-3주차를 추천한다. 파티분위기가 가장 무르익는건 3주차~!! 그리고 4주차에 쇼앤 컴피티션강습을 추천한다. 그 강습은 파트너가 있어야하고 팀공연, 에어리얼에 관해서도 배울 수 있다. Tap과 Authentic Jazz강습 역시 강추강습이다. 장기간 머물 예정이라면 자원봉사를 지원하는것을 강추한다. 그러나 단기간 머물경우에는 굳이 비행기값들이고 거기까지 가서 자원봉사를 하는것 보다는 신나게 춤을 추며 즐기는것이 훨씬 좋다는 개인적인 생각이다.  (허랭에 대한 이야기는 이것으로는 많이 부족한것같다. 조금더 지름신을 부축이기 위해서는 후기를 참고하기 바란다.)


추천여행경로: HDC이후에는 바로 스톡홀름에서 Jazz Jam이 열린다. 스웨덴 시내 관광도 할겸 Jazz Jam에 참가하면 THE BATTLE을 통해 최고의 댄서들의 컴피티션을 볼 수 있다.


2008년 Herrang Dance Camp 후기 (by 날라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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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09.10 17:10 Dancers

글쓴이: Peter Loggins

번역: Nalla Kim

원문: http://www.savoyballroom.com/exp/dancefloor/savoydancers/deancollins.htm


Dean Collins는 1917년 5월 29일 Saul Cohen이라는 이름으로 콜롬버스(Columbus, OH)에서 태어나서, 뉴어크(Newark, NJ)에 서 14살부터 2명의 누나들과 함께 춤을 추면서 자랐다. 많은 젊은 유대인과 이탈리아인은 10대 초반부터 할렘의 춤스타일 에 매력을 느껴 필연적으로 사보이 볼룸으로 이끌려 가게되었다.


Saul은 그 때의 젊은이들이 춤을 아주 진지하게 받아들였다고 기억했다. 그들은 파트너와 함께 스텝들을 연습하고 새로운것을 만들어내는데 엄청난 시간을 쏟았다. 그건 취미 이상의 열정 그 자체 였다. 그는 1935년 그가 18살일때 "New Yorker" 매거진의 올해의 댄서가 되기위해서 엄청난 노력을 했을것이다. 그는 1-2회(1935-6년) Harvest Moon Ball 컴피티션에 참석했지만 거기에 대한 기록은 남아있지 않다.


Saul은 스윙댄스의 역사에 대한 궁금증 때문에 그 기원을 찾아 여행했고, 결국 뉴욕에서 그가 말하는 스윙댄스의 발생지인 뉴올리언즈로 1937년 이사를 하게된다. 그는 오케스트라와 함께 공연하는 일을 했다. (어떤 오케스트라인지는 정확치는 않 지만 몇몇개의 오케스트라가 있었다고 한다.) 그리고, 그일로 인해 그는 LA로 오게 되었다. Saul이라는 그의 유대인 이름 은 일자리를 찾고자 할때, 그의 능력에 제약을 주었다고 생각했다. 어느날 그는 길을 가다가 누군가가 떨어뜨린 지갑에 있는 이름을 쓰기시작 했다... 그게 Dean Collins다.


그는 Wilshire Blvd와 La Brea의 코너에 위치한 Simons라는 드라이브인 식당에서 점원(문지기)로 일을 하고 놀았다. Simons의 주인인 Danny Apple은 나이트 클럽 몇개를 가지고 있어서 Dean이 작은 연주를 하고 놀 수 있게 도와줬다. 이 때부터 그는 여러 볼룸들을 돌아다녔다. LA근처 Dean이 자주 들락거렸던 Diana Ballroom은 화요일에, Casino Garden에는 일요일에 최고의 댄서들을 위한 춤판이 벌어졌다.


1938년 Dean은 그의 평생지기인 Johnny Archer를 만나고 그 둘은 Venice와 Hoover의 코너에 있는 Venice Beach에서 룸메이트로 지냈다. 또, 이때 Dean은 Jack Maddis와 Bill Alcorn과 뭉치면서 그들에게 Dean Collins 버전의 Shim Sham을 가르쳐 주었다. 그는 RKO(영화사)의 인터뷰를 요청받으며 첫번째 행운을 잡았다.


그는 하루에 11달러 정도를 추가로 벌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그는 1939년 후반에 제작되어 1940년에 개봉한 "Let's Make Music"의 안무를 만들면서 하루에 100달러 정도를 벌었다. 이렇게 시작된 그의 긴 춤의 경력은 결국 그를 영화에 가장 많이 출연한 린디하퍼로 만들었다.


Dean은 LA에서 가장 유명한 팔로워인 Jewel McGowan과 많이 췄는데, 내가 올드타이머들과 얘기를 나눌때마다 Jewel은 항상 최고의 댄서로 거론됐었다. Dean과 Jewel은 11년동안 파트너를 했었고 그녀는 Pot o' Gold (James Stewart, 1941)에서 볼 수 있다. Dean의 스타일은 Hellzapoppin (1941)에서와 같은 그 시대의 다른 댄서들과 달랐다. 세계에서 가장유명한 Whitey's Lindy Hoppers가 정말 멋진 루틴을 공연할때, 더 일찍 Dean은 "Watch the Birdie"라는 영화에서 소셜댄스를 췄고, Martha Raye(유명한 여배우)와 춤추고 있었다. Dean은 정말 뮤지컬리티가 뛰어났는데, Chool Song (3-23-1942), Buck Privates (1942) 등 정말 많은곳에서 볼 수 있다. 그의 에어스텝은 아주 정확하고 8카운트로 이루어져있었다. (이 때에는 이런것이 일반적이지 않았다) "Ride 'Em Cowboy" (1942), "Springtime In The Rockies" (1942), 그리고 "Lets Make Music"(1940)을 한번 확인해 보자.



Dean은 또한 "Let's Make Music" (1940)과 "Junior Prom" (1945)과 같은 영화의 안무가로서 재능이 있어고 훌륭한 일을 해냈다. 그의 개인적인면은 영화 "The Powers Girl"에서 잘 볼 수 있다. 여기서 그는 빗속에서 우산을 들고 Benny Goodman의 오케스트라에 맞춰 춤을 춘다. 그는 Jewel의 손을 잡지않고 우산을 가지고 리딩을 한다.


 


Dean이 오기전까지는 LA에 린디합을 추는사람이 거의 없었지만, 그는 사보이 볼룸의 린디합을 LA로 들고 왔다. Dean은 의심할 여지없이 다양한 패턴과 베리에이션을 만드는 훌륭한 테크니션이고, 또한 훌륭한 선생님이다. 린디합이 길거리에서 누구나 추는 춤이였을 때, 린디합을 배우는 유일한 방법은 시행착오를 겪으며 연습을 하는 것이였으나, Dean은 1930년대부터 린디합 인스트럭터로 선구자적인 역할을 했다. Marry Collins는 나에게 Dean은 정말 춤을 가르치는것을 좋아하고, 미국 전역에 수백명의 학생이 있으며, 정말 유명한 Shirley Temple, Ronald Coleman, Cesar Romero, Abbot & Costello, Patti Andrews, Joan Crawford 등과 같은 학생들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심지어 Arthur Murray한테 개인교습을 해줬다.


끝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Dean이 Al Minns와 같이 우리의 춤에 엄청난 영향을 준 Dancer중의 Dancer라고 생각한다. Dean은 또한 할렘의 사보이볼룸이 린디합의 본고장이라고 생각했다.


날라킴의 한마디

저도 이 글을 읽으면서 Dean Collins에 대해서 보다 자세히 알 수 있었는데,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듯이 Dean Collins는 "Hollywood Style"을 만든 사람이죠. 어떤 사람들은 헐리우드 스타일은 좀 바운스가 없어보이고 멋지지 않은 것 같고 옛날 스타일이고 뭐 그런 분들도 있는데 (저 역시 그랬었구요) 2008년 허랭에서 Todd & Sylvia의 클래스를 들으면서 Dean Collins의 무브를 좀 배웠는데 Todd가 보여주는 Dean Collins의 무브에 정말 감명 받았습니다. 레전드들의 춤을 배우며 느낄 수 있는 뭔가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세계최고의 댄서들의 춤을 보고 따라하고 있을 때 세계최고의 댄서들은 역사상 가장 위대한 댄서들의 춤을 보고 따라하고 있습니다...온고지신... 옛것을 익혀 그것을 미루어 새루운것을 아는것... 정말 좋은것 같습니다.


지금도 Dean Collins와 스타일과 정말 유사한 스타일의 탑댄서들을 볼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 원글을 쓴 Peter Loggins와 Jeremy Otth & Laura Keat입니다. 그 들이 보여주는 멋진 헐리우드 스타일의 린디합을 한번 보시죠...





참고영상: Bal & Bal-swing History (by Peter Loggi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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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날라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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