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dyExplorer | Nalla Kim

DEAN COLLINS | 딘 콜린스 (by Peter Loggins) 본문

Dancers

DEAN COLLINS | 딘 콜린스 (by Peter Loggins)

날라킴 2009. 9. 10. 17:10

글쓴이: Peter Loggins

번역: Nalla Kim

원문: http://www.savoyballroom.com/exp/dancefloor/savoydancers/deancollins.htm


Dean Collins는 1917년 5월 29일 Saul Cohen이라는 이름으로 콜롬버스(Columbus, OH)에서 태어나서, 뉴어크(Newark, NJ)에 서 14살부터 2명의 누나들과 함께 춤을 추면서 자랐다. 많은 젊은 유대인과 이탈리아인은 10대 초반부터 할렘의 춤스타일 에 매력을 느껴 필연적으로 사보이 볼룸으로 이끌려 가게되었다.


Saul은 그 때의 젊은이들이 춤을 아주 진지하게 받아들였다고 기억했다. 그들은 파트너와 함께 스텝들을 연습하고 새로운것을 만들어내는데 엄청난 시간을 쏟았다. 그건 취미 이상의 열정 그 자체 였다. 그는 1935년 그가 18살일때 "New Yorker" 매거진의 올해의 댄서가 되기위해서 엄청난 노력을 했을것이다. 그는 1-2회(1935-6년) Harvest Moon Ball 컴피티션에 참석했지만 거기에 대한 기록은 남아있지 않다.


Saul은 스윙댄스의 역사에 대한 궁금증 때문에 그 기원을 찾아 여행했고, 결국 뉴욕에서 그가 말하는 스윙댄스의 발생지인 뉴올리언즈로 1937년 이사를 하게된다. 그는 오케스트라와 함께 공연하는 일을 했다. (어떤 오케스트라인지는 정확치는 않 지만 몇몇개의 오케스트라가 있었다고 한다.) 그리고, 그일로 인해 그는 LA로 오게 되었다. Saul이라는 그의 유대인 이름 은 일자리를 찾고자 할때, 그의 능력에 제약을 주었다고 생각했다. 어느날 그는 길을 가다가 누군가가 떨어뜨린 지갑에 있는 이름을 쓰기시작 했다... 그게 Dean Collins다.


그는 Wilshire Blvd와 La Brea의 코너에 위치한 Simons라는 드라이브인 식당에서 점원(문지기)로 일을 하고 놀았다. Simons의 주인인 Danny Apple은 나이트 클럽 몇개를 가지고 있어서 Dean이 작은 연주를 하고 놀 수 있게 도와줬다. 이 때부터 그는 여러 볼룸들을 돌아다녔다. LA근처 Dean이 자주 들락거렸던 Diana Ballroom은 화요일에, Casino Garden에는 일요일에 최고의 댄서들을 위한 춤판이 벌어졌다.


1938년 Dean은 그의 평생지기인 Johnny Archer를 만나고 그 둘은 Venice와 Hoover의 코너에 있는 Venice Beach에서 룸메이트로 지냈다. 또, 이때 Dean은 Jack Maddis와 Bill Alcorn과 뭉치면서 그들에게 Dean Collins 버전의 Shim Sham을 가르쳐 주었다. 그는 RKO(영화사)의 인터뷰를 요청받으며 첫번째 행운을 잡았다.


그는 하루에 11달러 정도를 추가로 벌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그는 1939년 후반에 제작되어 1940년에 개봉한 "Let's Make Music"의 안무를 만들면서 하루에 100달러 정도를 벌었다. 이렇게 시작된 그의 긴 춤의 경력은 결국 그를 영화에 가장 많이 출연한 린디하퍼로 만들었다.


Dean은 LA에서 가장 유명한 팔로워인 Jewel McGowan과 많이 췄는데, 내가 올드타이머들과 얘기를 나눌때마다 Jewel은 항상 최고의 댄서로 거론됐었다. Dean과 Jewel은 11년동안 파트너를 했었고 그녀는 Pot o' Gold (James Stewart, 1941)에서 볼 수 있다. Dean의 스타일은 Hellzapoppin (1941)에서와 같은 그 시대의 다른 댄서들과 달랐다. 세계에서 가장유명한 Whitey's Lindy Hoppers가 정말 멋진 루틴을 공연할때, 더 일찍 Dean은 "Watch the Birdie"라는 영화에서 소셜댄스를 췄고, Martha Raye(유명한 여배우)와 춤추고 있었다. Dean은 정말 뮤지컬리티가 뛰어났는데, Chool Song (3-23-1942), Buck Privates (1942) 등 정말 많은곳에서 볼 수 있다. 그의 에어스텝은 아주 정확하고 8카운트로 이루어져있었다. (이 때에는 이런것이 일반적이지 않았다) "Ride 'Em Cowboy" (1942), "Springtime In The Rockies" (1942), 그리고 "Lets Make Music"(1940)을 한번 확인해 보자.



Dean은 또한 "Let's Make Music" (1940)과 "Junior Prom" (1945)과 같은 영화의 안무가로서 재능이 있어고 훌륭한 일을 해냈다. 그의 개인적인면은 영화 "The Powers Girl"에서 잘 볼 수 있다. 여기서 그는 빗속에서 우산을 들고 Benny Goodman의 오케스트라에 맞춰 춤을 춘다. 그는 Jewel의 손을 잡지않고 우산을 가지고 리딩을 한다.


 


Dean이 오기전까지는 LA에 린디합을 추는사람이 거의 없었지만, 그는 사보이 볼룸의 린디합을 LA로 들고 왔다. Dean은 의심할 여지없이 다양한 패턴과 베리에이션을 만드는 훌륭한 테크니션이고, 또한 훌륭한 선생님이다. 린디합이 길거리에서 누구나 추는 춤이였을 때, 린디합을 배우는 유일한 방법은 시행착오를 겪으며 연습을 하는 것이였으나, Dean은 1930년대부터 린디합 인스트럭터로 선구자적인 역할을 했다. Marry Collins는 나에게 Dean은 정말 춤을 가르치는것을 좋아하고, 미국 전역에 수백명의 학생이 있으며, 정말 유명한 Shirley Temple, Ronald Coleman, Cesar Romero, Abbot & Costello, Patti Andrews, Joan Crawford 등과 같은 학생들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심지어 Arthur Murray한테 개인교습을 해줬다.


끝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Dean이 Al Minns와 같이 우리의 춤에 엄청난 영향을 준 Dancer중의 Dancer라고 생각한다. Dean은 또한 할렘의 사보이볼룸이 린디합의 본고장이라고 생각했다.


날라킴의 한마디

저도 이 글을 읽으면서 Dean Collins에 대해서 보다 자세히 알 수 있었는데,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듯이 Dean Collins는 "Hollywood Style"을 만든 사람이죠. 어떤 사람들은 헐리우드 스타일은 좀 바운스가 없어보이고 멋지지 않은 것 같고 옛날 스타일이고 뭐 그런 분들도 있는데 (저 역시 그랬었구요) 2008년 허랭에서 Todd & Sylvia의 클래스를 들으면서 Dean Collins의 무브를 좀 배웠는데 Todd가 보여주는 Dean Collins의 무브에 정말 감명 받았습니다. 레전드들의 춤을 배우며 느낄 수 있는 뭔가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세계최고의 댄서들의 춤을 보고 따라하고 있을 때 세계최고의 댄서들은 역사상 가장 위대한 댄서들의 춤을 보고 따라하고 있습니다...온고지신... 옛것을 익혀 그것을 미루어 새루운것을 아는것... 정말 좋은것 같습니다.


지금도 Dean Collins와 스타일과 정말 유사한 스타일의 탑댄서들을 볼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 원글을 쓴 Peter Loggins와 Jeremy Otth & Laura Keat입니다. 그 들이 보여주는 멋진 헐리우드 스타일의 린디합을 한번 보시죠...





참고영상: Bal & Bal-swing History (by Peter Loggi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