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dyExplorer | Nalla Kim

Al Minns: A Dancer's Dancer | 알 민즈: 댄서중의 댄서 본문

Dancers

Al Minns: A Dancer's Dancer | 알 민즈: 댄서중의 댄서

날라킴 2009. 9. 7. 15:52
글쓴이: Robert White (a.k.a Bobby White)
번역: Nalla Kim

이것은 짧고 슬픈 알민즈의 이야기다. 

그는 1920년 1월 1일에 태어나 1985년에 죽었다. Whitey's Lindy Hoppers 팀의 가장 어린 댄서중 한명으로서, 그는 프랭키 매닝에 지도로 아주 빠르게 성장했다. 그러나 그는 Hellzapoppin 영화의 처음 4명의 리더로 뽑히지 못했다. 어떤 한커플이 반복적인 연습에 불평을 하자 프랭키 매닝은 그들을 알민즈와 윌라 메이로 교체했다. 그들을 한번 보자 (3번째 커플이다)

 

어느순간, 프랭키 매닝은 알민즈의 긴기럭지가 댄서로서 그가가진 강점이라는것을 깨달았다. 프랭키의 자서전에서 보면, 그는 알민즈가 Hellzapoppin의 잼에서 우리가 볼 수 있듯이 그의 다리와 그가 만드는 파워풀한 라인을 멋지게 뽐낼 수 있도록했다고 한다. 그의 하이웨이스트 웨이터 코트는 그의 다리를 더 길어보이기 위해 선택된 것이라고 한다. 

알민즈의 테크닉 역시 인상적이였다. 그와 프랭키는 Hellzapoppin에서 가장 세련된 리더였는데, 프랭키의 무브는 아주 강 한 힘이 느껴지는 반면에, 알민즈는 310bpm이상의 곡에서 좀 더 몸을 많이 쓰고, 릴렉스 되어 있어 마치 음악이 느려진것 처럼 보인다. 만약 Hellzapoppin 루틴을 보는 것을 좋아하고 좀 느린템포의 음악에 춤을 추고 싶다면 Cottontail이라고 알려진 Hot Chocolates clip을 봐라. (3번째 카라를 빼고 추는 사람이 알민즈 입니다.)

 

세계 2차대전 이후로 Whitey's Lindy Hoppers의 프로페셔널한 경력은 멈춰졌지만, 그들은 여전히 Savoy에서 소셜을 즐겼다. 알민즈, 레온, 프랭키 등은 Spirit Moves라는 Savoy에서의 Jazz Dance에 대한 연대를 보여주는 독립 영화를 찍었다. 거기엔 Tranky Doo, Al & Leon's Shim Sham(Frankie Shim Sham과 다르다), 믿을수 없이 멋진 블루스 잼 등 엄청나게 위대한 알민즈의 춤이 있다. 알민즈의 Tranky Doo를 보자 (왼쪽부터 Al Minns, Pepsi Bethel, Leon James)


그 후1960년대에, 그는 Whitey's Lindy Hoppers의 레온 제임스와 친한 친구들과 함께 역사학 자인 마샬 스턴을 돕기위한 팀을 만들었다. 마샬 스턴은 사악한(?) 콧수염을 가진 완전한 백인으로 책을 쓰기위해 재즈 댄스를 연구하는 중이였다. 농담처럼, 그들은 Savoy 댄서들 사이에 벌어지는 싸움과 갱들의 암흑세계에 대한 이야기를 만들어 마샬스턴은 그것을 기록 하여 출간했다. 아마 갱들의 전쟁이 책의 판매에는 도움이 됐을거라 생각된다. 
알민즈와 레온은 마샬스턴의 책에서 나온 것들이 훗날 재즈 댄스의 역사에 정의적인 말이 되었을 것이란것을 꿈에도 몰랐 을 것이며, 정확하다고도 볼 수 없다. 오늘날, 프랭키 매닝을 비롯한 많은 사람들이 최근 출간되는 책에서는 그런 것들을 정확히 하기 위해 아주 열렬한 편지를 출판사에 써보지만 아무런 변화가 없다. (마샬 스턴의 책에서도 알민즈와 레온이 프 랭키매닝이 창조해낸 에어 스텝들과 같은 많은 무브들을 그들의 업적인것으로 되어 있다. 그러나, 내용을 보면 악의보다는 무지 때문에 생긴 실수라는게 나의 생각이다.) 

어쨌든, 알민즈와 레온은 마샬 스턴과 여행을 떠났다. 낮에는 토크쇼를 했는데, 다양한 그들의 모습을 볼 수 있다 는 것이 행운이다. 내가 생각할 수 있는 최고의 것은 Playboy에서 제작한 어느 실패한 TV토크쇼이다. 그 쇼는 기본적으로 Palyboy지에 실린 글에 대한것을 담고 있으며 아줌마들이 좋아할만한 내용은 전혀 없다. (나는 왜 이게 실패했는지 모르 겠다)

코믹한 60년대의 파이프 담배를 피는 백인 부랑자, 바니 (플레이보이 토끼) 칵테일 웨이트리스의 홍수속에, 두명의 할렘 에서온 남자의 멋진 솔로 재즈 댄스는 시청자들을 찰스턴부터 비밥시대의 재즈댄스의 역사의 여행으로 시청자들을 사로잡 았다. (아래 Youtube의 Clip은 Peter Loggins가 음악을 재녹음 해놓은 것이다. 이것은 30년대 이후로 African-American 기본의 춤의 정신에 대한 변화는 거의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래서 현대 음악에도 잘맞는다.)


이게 뭐가 그렇게 대단한 것일까? 오리지널 린디하퍼들은 대부분 젊은 시절에 그들의 전성기를 보이고 그 들의 나이든 모습은 거의 볼 수 없다. 여기에서 알민즈와 레온은 중년이였으며, 여전히 세계 최고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들은 정말 에너 제틱하고 바보같아 보이지만, 모든 움직임은 오랜 경험에 의해 세련되어있다. 당신이 그들의 춤을 볼때, 레온은 쉽게 찾을 수 있다. 매력있고, 과장된 표정, 게으른 움직임. 그러나 알민즈는 불쑥나오는거 이외는 뭐가있나? 그는 다른 모든것 을 커버할 수 있는 Full-Body 댄서이다. 알민즈가 이 쇼에서 보여주는 모든 스텝들은 예술적이며 정말 깔끔하고 훌륭한 스윙을 볼 수 있다. 

오늘날 많은 린디하퍼들은 프랭키 매닝이 80년대 은퇴후 린디합을 다시 가르치기 시작하면서 재발견 된것이라고 알고있다. 많은 댄서들은 알민즈 역시 같은 시대에 프랭키 매닝처럼 재발견 된 댄서라는것을 모른다. 그는 1984년 그가 기억하는 린디 합의 모든것을 스웨덴 스윙판에서 가르쳤다. 그시점 전까지 스웨덴에는 구리구리한 몇몇 영상이 있었을 뿐이다.  알민즈의 영향으로 스웨덴 댄서들은 Whitey's 스타일의 퍼포먼스를 아주 잘하게 되었다. (알민즈의 영향을 받은 스웨덴 댄서들을 보고 싶다면 Rhythm Hot Shots 멤버인 David Dalmo의 Cat't Stop the Lindy Hop 공연을 보면된다. 그는 검정색 바지, 퍼피셔츠, 헐렁한 중절모를 쓰고있다.) 이 에세이를 결론짓기 위해, 알민즈 그에게 직접 들어보는 것보다는 좋은 방법은 없다. 여기 알민즈가 그 시절 스웨덴 TV 에서 인터뷰한것이 있다.